차 관련 자료

[스크랩] 푸어차의 종류 - 보이차 (12)....(각종 보이차의 사진과 설명)

차화로 2005. 2. 15. 19:08




복록공차원차(福祿貢茶圓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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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록공차를 판매하기 위하여 운반 과정중 아주 재미있는 이야기가 전해 오고 있다.

1955년 방콕에서 홍콩에 도착한 태국 푸어인 이차는 새로운 물주(구매원자)를 찾지 못하고 있었다. 그 이유는 홍콩의 차 상인들은 변경푸어차에 대하여 별로 흥미를 갖고 있지 않았을뿐 아니라 그 때 운남에서 판매되고 있는 운남 푸어차가 상당히 많았기 때문이다.

수 차례에 걸쳐 판매하고자 하였으나 판매치 못하다가 최후에 육우다루(陸羽茶樓)에 강매하듯이 팔았다.

육우다루에서는 창고 한구석에 신문지로 덮어 쌓아둔 후 40여년의 세월이 흘렀다. 2∼3년 전부터 홍콩에서는 푸어차 창고에 오래 보관하고 있는 좋은 푸어차를 모두 대만에 판매하고 있었다. 이런 정황 아래서 상환구 임기원차행(林奇苑茶行) 주인 임선생은 이 차가 홍콩에 도착한 년대를 알고 있었으므로 차를 덮어 둔 신문지를 벗기고 차를 확인해 본 결과 1959년산(産)이라는 신문일자를 확인하였다. 내표에 영문으로 BANGKOK. 태경숭월로(泰京嵩越路)의 차창 주소지가 선명하게 드러났다.

감정해본 결과 운남푸어차청으로 만든 좋은 운남푸어차임을 확인하였다. 내표에는 봉산구년우전춘차(鳳山舊年雨前春茶)로 되어 있어 태국지도를 보고 봉산이라는 산 이름과 지명을 찾아 보았으나 찾을 수 없었다. 최후적으로 운남성 경내에서 찾을 수 있었다. 이렇게 하여 복록공차는 하루밤사이에 태국푸어에서 운남명산의 좋은 푸어차가 되었다. 봉산차산은 운남성의 중서부에 위치하며 봉경시는 봉산의 말안장과 같이 오목한 곳에 위치하고 있다.

1939년대 창건한 순녕차창(順寧茶廠)은 후에 봉경(鳳慶)차창으로 개명하였다. 이유인즉 봉산차산은 광대한 차밭과 우수한 차가 있기 때문이었다. 봉산이 처한 지리적 위치는 난창강 중류에 위치한 수로교동이 편리한 곳이다. 강남쪽으로 흘러 서쌍(西雙)반나를 경유 운남성 경내에서 라오스국경을 넘어 태국으로 곧바로 연결되어 방콕에 이르는 수리환경(水利環境)이다. "봉산의 작년곡우전차를 선별하여 정제하여 만든 차"라고 복록공차 내표(內票)에 기록되어 있다.


<복록공차 내표>


봉산에서 배에 싣고 난창강을 따라 남하(南下)하여 1000여㎞를 지나 방콕에 도달하게 된다. 작년 우전춘차란 이런 정경아래 생긴 말이 아닐까? 복록공차는 봉산의차청을 채용하여 만든 차로서 당연히 좋은 품질의 차이다. 공차(貢茶)란 차의 품질이 우수하다는 것 이외에 만든 차를 홍콩과 내륙에 판매하게 되는 뜻도 있다.

복록공차는 원차형으로 일반차보다 드껍고 무겁다. 매차마다 장방형 내비가 첨부되어 있고 내비규격은 흰 종이에 붉은 글자로 위에서 아래로 쓴 종서(從書)로 9×13㎝의 규격, 영문으로 회사 이름과 차창 소재지가 중문(中文)과 함께 기록되어 있다.

통을 포장한 대나무 껍질은 운남성내 죽산(竹山)의 산품으로 대나무 껍질이 크고 포장한 죽심(竹心)이나 대껍질 통모양등이 매끈하게 잘 포장되었다. 포장한 통(筒) 위에 붉은 혜자체로 "選壓 福祿貢茶鴻利公司督製"라 찍혀있다. 차청은 4,5,6등급잎으로 두껍고 살이 찐 편이고 잎 줄기는 쉽게 끊어지고 차체는 푸석하며 쉽게 떨어진다. 수성은 두텁고 매끄러우며 쓴맛을 가져오나 목이 부드럽고 단맛이 돌아온다.

혓바닥에서 침이 생기는 설면생진(舌面生津)이고 순정 야장향(野樟香)으로 복록공차의 특색이다. 차탕은 푸어차 중에서 순하고 두텁고 진하다. 맛은 특히 강하여 푸어차를 오랫동안 즐겨 마신 푸어차 애호가들에게 사랑받는 차이다. 봉산차의 차성은 남쪽 이무차산의 그것과 크게 다르다. 이무산차는 떫은맛인 반면 봉산차 맛은 쓰다. 봉산차산의 높이는 평균 해발 1700∼1800m이상이다. 찻잎은 충실하고 두터우며 가늘고 여리다. 한편 일반 이무산외의 차청은 모두가 비교적 취약하다. 복록공차 차잎은 쉽게 부서진다. 완전히 표현하자면 고산차(高山茶)의 우아한 미(美)라고나 할까. 푸어차 중의 고산차라면 꼭 맞을 이름이리라.(소장중임)






사보공명(思普貢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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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차(貢茶), 공명(貢茗), 공병(貢餠) 등의 차이름은 현대에 와서는 특별한 뜻으로 쓰이고 있다. 즉 운남지방의 좋은 차청을 사용하여 운남성의 지역 또는 다른 나라에서 완성차를 만들어 해외 또는 대륙내지나 심지어 운남성 내로 판매하는 차를 말한다. 어떤 차 가게에서는 차 포장통 위면에 공차(貢茶)자를 인쇄하여 그 차가 진귀하다는 뜻으로 만들어 파는 사람도 있다. 최근 맹해차창에서 시장확장을 위하여 장방형의 복록수희공차(福碌壽憙貢茶)를 만든 것은 예외이다.

공자(貢字)를 차이름에 사용한 것은 청나라 말(未) 이전과 1949년 이후의 생산차이다. 청 나라때 공차로서 북경 고궁박물관에 보관중인 금과푸어공차가 다시 볼 수 없는 공차이다. 중공정부이후 두 종류의 차창명의 공차는 복록공차(福碌貢茶)와 사보공명(思普貢茗) 뿐이다. 또 한편 광운공병이 1종이 있다. 사보공명은 홍화차업공사가 제조한 것으로 되어 있다. 왜 공명이라고 라여 출하했을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 일반인들은 좋은 차만 마시면 되지 하필이면 제조공장과 그 내력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있지만 그러나 차가 존재하고 있는 입장에서 만일 그 차가 세상에 나온 본래의 의도한 결과를 안다면 획실하게 조금이나마 정취와 차도의 개념을 증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더욱이 차성을 분석하고 차의 진위를 감정하고 왕왕 어떤 차의 배후의 역사적인 조건, 만든 사람의 노력과 영향력등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복록공차는 태국 방콕의 홍리공사 감독 제품이고 사보공명은 홍화기업공사의 산품이다. 본인은 홍리공사와 홍화공사가 같은 1개의 회사라고 생각한다. 혹은 서로 관계가 있는 회사이거나 두 종의 차품은 자매 산품이다. 그 이유로 다음과 같이 4가지를 들수 있다.


첫째, 대나무 껍질 통포장의 구별:
좀 자세히 관찰하면 복록공차와 사보공명은 그 대껍질 통포장이 같은 제품이다. 일반적으로 같지 않은 차품의 포장은 대껍질 또한 다른 것을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와 같은 예는 맹해차창의 조기홍인, 후기홍인과 녹인 모두 다른 대껍질을 사용하였다. 공차와 공명은 같은 지구 동일 대껍질 원료를 사용하였다. 대껍질의 비교에서 모두가 같은 동일차창이고 그 시기도 큰 차이가 없다. 대껍질의 늙기, 죽순뿌리 부분 대잎 사용, 섬유질의 노쇄, 껍질의 크기, 뿌리 부분의 검은 부분등이 모두 같다.


둘째, 대껍질의 포장방법:

모두가 대껍질의 줄기를 사용했고 가장 중요한 것은 두 차통의 묶고 포장한 기술이 완전히 같은 것이 극명하게 드러난다. 이는 한 공장에서 만들어낸 산품이다.

셋째, 내비에서 식별법:
복록공차는 한 통마다 1장의 큰 내표를 넣었고 사보공명은 없다. 두 차의 내비는 여러 곳에서 같다. 모두가 장방형이고, 모두 좋은 동판지를 사용했고 그 종이의 종류와 질은 50년대 대륙에서는 볼 수 없었고 거의 불가능한 고급 신조지를 같이 내비로 썼고 그림, 문자 등 설계가 1개의 이념에서 나온 것이고, 내비 중앙위의 수(壽)자 도형과 다이아몬드형 안에 HHC 영문이 상호 대칭 호응지세이고 하나는 흰 바탕에 녹색 하나는 붉은색 글자로 차의 안색에 조화를 이루었고 내비의 크기는 보기에 따라 기세(氣勢)가 같다. 특히 내비의 구도 설계 이념, 미적 감각(感覺)이 완전히 일치한다. 이것이 모두 한 사람의 솜씨이다. 이런 것 등으로 볼 때 두 종의 차는 같은 차창의 제품이고 같은 시기의 생산품이다.
넷째, 차이름의 식별법:
하나는 공차(貢茶) 다른 하나는 공명(貢茗) 이는 같은 종류는 기술의 개념을 뜻하는 것이고 둘 다 풍부한 예술적인 차의 이름으로 서로 호응하고 서로 이익을 넓힌다는 뜻. 두 종 모두 존귀함을 더한다는 것. 이 모든 것이 의도적으로 같은 것이다. 푸어차는 극히 드문 개별적인 이름을 붙인 것으로, 보통 차공장 이름을 쓴다. 복록이나 사보는 특정차의 이름이다. 같은 회사의 창의성으로 볼 수 있다. 이자(利字)와 화(和)자는 조기의 해외 화교들이 최고로 즐겨 사용하는 상업성 글자이다. 더욱이 서로 관계가 있는 기업집단, 지점 또는 지사(支社), 관계가 있는 상품, 늘 이용하는 것에 이화(利和), 방분(芳芬), 의덕차자(義德茶字)등은 상업정신에서 온 것이다. 복록공차의 내표에 적힌 홍화양합공사에서 복록공차를 만든 차장(공장)이란 곳이 나타난다. 이런 관계로 두 개의 조직이 하나의 조합으로 이룬 것이다. 극히 가능한 것이 홍리공사와 홍화공사가 합하여 하나의 총공사로 두 종류의 차를 대표하는 상호로 양분한 것이 아닐까? 사보공명은 차의 크기가 비교적 작고 얇다. 매병 무게 350g, 앞면이 작고 줄기가 넓고 납작하다. 색깔은 암홍(暗紅)색 내비의 크기는 5×7㎝, 백지에 붉은 글자로 "사보공명홍화차업공사(思普貢茗鴻和茶業公司)"라 쓰여 있다. 미(米)자 형의 꽃 테두리가 장방형(4각형)으로 되어 있고 HHC의 영문자가 다이아몬드형 속에 정중앙 위에 그려져 있다. 차의 운은 노(老), 복록공차보다 약간 더 진화되었고, 야장향에 맛은 미미한 신맛이 있고 수성은 두텁고 매끄럽다. 목에서 단맛이 돌고, 설면생진(舌面生津), 이 차의 기는 강하고 전형적인 사보지구 차품이고 이무정산의 차와 다른 봉산차산의 순후한 찻물맛과는 다르다.(소장중임)



< 사보공명 내비 >







진운호원차(陳雲號圓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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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淸) 광서(光緖)년간에 이무구내(易武區內:현재 만랍현) 진세원(陳世元)에 의해 건창(建倉)되었다. 최 근래에 진운호 차가 발견되어 수장가에 의해 약간(아주 소량)보존되어 있고 등시해 교수로부터 학술자료로 한편을 양도받아 차의 향과 맛 기운들을 살펴볼 기회를 가졌다.

이무산 차잎의 원료로 만든 차로서 강한 야장향에 차기가 강하다. 내비는 그림과 같이 묻혀 있는 차의 면은 윤기가 흐른다. 소장중임(역자 주. 원저서에는 없음)





조기광운공병원차(早期廣雲貢餠圓茶)


 




광동병차(廣東餠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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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3년 이전 운남에서는 매년 햇빛에 말린 차청(모차) 수천담씩을 광동구안차엽공사(廣東口岸茶葉公司)에 보내 산차(散茶)로 만들어 판매하였다고 운남성차엽진출구공사지(志) 159쪽에 기록되어 있다.

푸어차청(茶菁)을 운남에서 광동으로 보내 대부분 산차로 홍콩, 마카오 및 동남아에 팔고 일부분 비교적 좋은 차청은 광동차창에서 원차를 만들어 팔았다.

일부 운남성에서 보낸 차청과 광동성 생산차청으로 푸어병차를 생산하였으며 이것을 모두 칭하여 광동병(廣東餠)이라 한다.



본인의 경험에 의하면 대부분 광동푸어차는 광동성산 찻잎으로 만들었고 극소량을 운남성차청으로 만들었다. 차의 차성품질상 광동산차청 푸어차는 운남산 차청차에 비해품질이 훨씬 미치지 못하며 광동산차청 찻잎은 비교적 작고 줄기가 가늘고 길며 차의 몸통은 비교적 결실하고 차의 표면 색깔은 흑록색이 많다. 차의 맛은 변경푸어차의 특성에 매우 접근해 있고 아주 은은한 신맛이 따르고 수성은 얇으며 찌르는 듯한 느낌이 있다. 목에서 느끼는 운은 건조감각(乾燥感覺)이 있고 많이 마실 때 양쪽 빰에서 침이 돈다(兩頰生津). 처음 푸어차를 배우는 사람에게 적합하고 국화 잎을 띄워 화차(花茶)로 마시거나 큰 주전자에 타서 마시면 좋다. 1952년부터 시작하여 줄곧 1973년까지 20여년간 운남성의 푸어모차(毛茶)를 매년 수천담씩 광동차창으로 조발하였으며, 이들 차들 중에 이따금씩 아주 좋은 차품도 있었다. 어떤 푸어차 전문가들은 광동병의 이런 내용을 알고 자주 저급품(不良品)이 쌓인 광동병 가운데서 금덩어리를 찾는 기회를 노리는 자도 있다.

더욱이 최근에는 각종 유명한 푸어차들이 시중에서 고갈되자 유명품보다는 못하더라도 차등품이라도 찾기 위하여 흔한 광동병시장을 찾아 헤매였다. 당연히 푸어차 수장자들은 한번의 기회를 만났다. 광운공병이 이런 정황아래 놓일 때 대만의 푸어차 시장에도 출현하였다. 운남성의 우수한 푸어차청으로 광동창에서 만든 광동병을 본인은 광운공병(廣雲貢餠)이라 칭하였다. 과거 광동푸어차를 마시게 될 때 보통찻집이나 객으로 갔을 때 가끔 마시었으나 진실로 감정을 하지 않았다. 어느 날 홍콩 류선생이 나에게 내키지 않더라도 이 차를 단 한번만이라도 맛보아 주면 좋겠다고 간곡히 부탁하여 여러 종류의 차 중에서 광운공병을 여러 차례 마셔본 결과, 한편으로는 습관적으로 즐기면서 마실 수 있는 차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다른 특성을 알 수 있었다.

광운공병은 앞으로 차성이 더 좋게 바뀌어 가고있는 좋은 차로서 광동병 중에서 찾은 차이다. 일명 조기광운공병은 그 숫자가 많지 않으며 홍콩의 임기원 차가게 주인의 말에 의하면 이 차는 30년 이상의 진기(陳期)로 일반 차 상인들은 모두 광동차청의 푸어로 알고 있었다고 한다. 오랫동안 푸어차의 전문가들의 감정평은 광운공병은 운남성차청이고, 차운(茶韻)과 진기(陳期)적 감정법에 의거 운남차청이 확실하다고 하겠다. 이 차는 좋은 푸어차로서 이 차를 맛보는 중에 푸어차의 기본적인 진성 특색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동시에 우리들은 조기광운공병을 복록공차의 다음 가는 차라는 뜻에서 소공차(小貢茶)라 부른다. 이 두 종류의 차의 차이는 복록공차는 교목노(老)차나무의 차청인 반면 광운공병은 관목신(新)차나무의 차청으로 모두 봉산일대 차밭에서 온 차청으로 같은 지역의 차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록 신차수 관목차청이지만 운남성의 비옥한 토양분으로 자란 화학비료의 오염에서 벗어난 차청으로 차성의 특색이 복록공차의 차등(次等)표준에 이르는 차성(茶性)으로 차향(茶香)은 장향(樟香)이 없어진 푸어차의 노차청향(老茶靑香)이다. 대껍질 포장은 천년의 역사를 가져왔다. 그러나 조기광운공병은 이런 전통을 타파하고 종이포장으로 하였다. 차통(茶筒)은 질기고 두꺼운 황토색 종이에 갈색의 가는 줄무늬가 있는 유광(油光)이 나는 좋은 종이로 포장하여 오랜 세월동안 보관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오랜 세월로 인한 유광(油光)이 퇴색하고 외포지가 파손되고 떨어져 나가 완전한 통은 거의 없다. 대부분 낱개로 유통되고 있으며 완전한 통 위에는 붉은 글씨로 차창공사 상표와 팔중차(八中茶)의 차(茶)자는 녹색으로 매통위에 씌워 덮은 포장지로 되어 있다. "중국광동차엽진출구공사(中國廣東茶葉進出口公司)와 푸어병차(普 餠茶)"자(字)모양은 혜자체로 맹해차창의 대자(大字)녹인 도안배열과 흡사하다.



80년대이후의 광동병 내비


한편 운남차청의 광동병도 진기(陳期) 25년 이상으로 내가 칭하기를 광남공병(廣南貢餠)이라 하였다. 품질과 차성이 조기광운공병에 근사하여 양사 자매 산품이라 칭할 수 있다. 광남공병과 거의 동시대에 운남차청으로 만든 광운공병후기도 같은 양식으로 만들었다. 60년대 사용한 광운내비를 사용하였고 차청이 가늘고 여리며 줄기는 억세고 작다. 발효는 비교적 많이 되었고 차의 표면의 색깔은 비교적 검고, 대껍질 포장으로 전통적 방법(方法)을 썼다. 그리고 상당부분 습창에 의한 누룩균현상이 있다. 특히 광운공병후기의 곰팡이균 현상은 칠자철병병차와 같이 지방질을 분해하고 혈압을 내리고 담을 삭이는데 특효가 있다고 일본의 健康 誌(85년 12월호)에 발표되자 일본인들은 특히 칠자철병이나 광운공병후기와 같은 차를 선호한다.

80년대 이후 산품은 광동병(廣東餠)이라 하여 광동성내 차청으로 만들었고 내비의 차체는 광운내비와 동일하나 각장이 사각(四角)이 아닌 원형으로 되어있다. 차성과 맛, 향이 광운공병후기와 현저하게 다르며 차의 특성이 없다.차의 규격도 약간 작고 단단하다. 근래(2001년) 홍콩의 광동병 소장자가 원형내비를 4각의 광운공병내비와 흡사하게 인쇄하여 교체 부착하여 차 구매자의 눈을 혼동케 하고 있다한다. 필히 차성을 알고 맛과 향을 스스로 알아야 가품에 속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최근 광운공병 중 중기로 분류 될 수 있는 차가 소량 발견되어 간략하게 설명을 추가한다. 중기와 후기의 차 원료는 맹고 지방 차잎으로 중기는 건창법에 의한 제조와 저장으로 후기에 비하여 부드럽고 매변 현상이 전혀 없으며 황엽이 비교적 많이 섞여있다.

제조 시기도 조기 후에 과도기적으로 소량 제조하여 후기와 함께 혼재 보관한 상태이다. 후기는 백상(白霜)현상이라는 서리가 가볍게 내린 것처럼 매변이 골고루 생긴 것이 대부분이며 매미는 없다. 푸어차 잎을 크게 나누면 황엽, 홍엽, 흑엽으로 광운공병은 흑엽에 속한다. 황엽푸어의 특징은 향이 뛰어나고 홍엽푸어는 차의 맛이 진하고 기가 강하며 흑엽푸어는 약효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기 할 것은 현재 시중에서 볼 수 있는 진년 푸어차 중에 이 책에 수록된 후기적 차품(1960년대 이후 제조된차)중에는 이 책에 기록된 차의 맛과 향이 다를 수 있다. 이 책의 초판 원고 작성부터 2002년 현재까지는 약 10여년의 세월이 흘러 그 사이 차의 숙성도가 현저히 달라져 있고 보관 상태 또한 일정치 않아 차의 맛과 향을 참고 바란다.





하노이원차(河內圓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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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북부와 운남성 남부는 서로 접해있고 운남의 이무진(易武鎭)과 베트남의 북도(北都) 래주진(萊州鎭)과는 같은 위도 상에 놓여 있다. 때문에 식물의 생장조건이 비슷하여 변경푸어와 운남푸어가 거의 같다.

50년대와 60년대에 대륙에서 변경푸어차 해외 시장과 홍콩 마카오에 공급한량은 충분하였다.

70년대 운남의 신차원이 개발되어 해외시장을 집중공략하자 변경푸어차는 경쟁력이 감소하게 되고 생산 또한 급격히 줄었다.
하노이원차는 전형적인 변경푸어차의 대표이다.




운남푸어차가 동남아 시장으로 수출되기 시작할 때부터 운반과정은 라오스와 베트남 북부지방을 거쳐 판매되었기 때문에 운남차와 변경푸어차가 베트남에서 다시 해외시장으로 수출되었다.

하노이원차는 베트남 북부의 차잎으로 제조한 하노이차 제조창 산품으로 완전히 변경푸어차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하노이원차의 포장통은 사보공명통과 아주 비슷하다. 사용한 재질이나 포장기술이 아주 훌륭하다.

차의 크기는 직경 20㎝, 무게 350g, 차의 몸통은 견고하고 압축한 적은 흔적이 남아있고 잎과 줄기의 색은 암흑색, 줄기는 가늘고 짧다. 내표는 없고 매차마다 8×5.6㎝ 크기의 내비가 있고 베트남 문자로 "xuong ch HANOI 9AN Ⅱ"이라 황토색의 바탕지에 붉은색으로 인쇄되어 있다.

통포장은 대껍질로 윗부분에 붉은색의 그림과 글자가 있었으나 퇴색하여 판별하기가 어렵다. 차운은 오래된 것 같지 않고 60년대 산품으로 추정된다. 차향 중에 잡맛이 섞여나고 차의 수성은 유순하고 엷으면서 찌르는 맛이 있다. 잎의 찌꺼기는 검고 잎 줄기는 탄화된 것처럼 검고 제작시 차종을 여러 가지로 혼합하여 만들어 차청이 고르지 못하고 차 또한 자연적인 순후한 맛이 없다.




백침금연산차(白針金蓮散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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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침금연은 홍콩상인들은 "현대 여아차"라 특별히 이름지었다.

이 의미는 차청은 흰색의 가는 털과 금색의 차싹으로 1급의 가늘고 여린 차잎으로만 골라 옛날 공차와 같은 특급차품으로 여아차(女兒茶)급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단차로 만들지 않고 맛은 순하고 향은 연꽃향으로 엷은 녹색을 좋아한다."고 옛 사람들은 여아차에 대하여 위와 같이 표현했다.

백침금연이 이미 오래되었고 연꽃향의 푸어차로 대표적인 차이다.





시중에서 백침금연 종류는 많으나 연꽃향이 나는 백침금연의 최상품이 많은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백침금연산차는 4∼6분의 숙차에 속하는 것으로 차청안색(顔色)이 비교적 율홍색(栗紅色)에 경미한 숙미(熟味)가 있으며 차를 탓을 때 연꽃향이 없다.

극히 일부의 어떤 차는 2∼3분 숙차(熟茶) 또는 생차(生茶)로 만든 것으로서 이들 차청의색이 청율색(靑栗色)에 머리싹에는 금색이 띄며 아주 연한 흰 서리(白霜)빛을 머금은 듯하며 은은한 연꽃향이 나는 종류의 차로서 백침금연의 최고품의 푸어차라 할 수 있다.

백침금연은 대부분 맹해차구에서 생산된 차청이며 대엽종관목신차수의 최고급의 현대적 푸어차이다. 백침금연의 최고급품을 보았을 때 진기(陳期)는 약 20년 전후이고 탕은 매끄럽고 단맛과 침이 돌고 기는 강하고 차운은 햇맛이고 계속 진화하면 좋은 푸어차가 될 수 있다. (소장중)
























<하노이원차 내비>


<하노이원차 차통>









<광운공병 차통 >

 



< 사보공명 차통 >






<복록공차 차통 >



<복록공차 내비>

 

출처 : 푸어차의 종류 - 보이차 (12)....(각종 보이차의 사진과 설명)
글쓴이 : 아란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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